Simplify

Minikube 설정 변경하기 How to change 'Minikube' configurations 본문

Web & Server/Docker & Container

Minikube 설정 변경하기 How to change 'Minikube' configurations

Simplify - Jonghun 2020. 5. 21. 17:56

Minikube 는 간소화된 형태로 kubernetes(k8s) 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에라도 설치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있게 다루겠지만, 최근 들어서 조금 사용해보다 보니, 설정에 대한 부분은 메모 목적으로라도 남겨놓아야 할 것 같아서 글을 남깁니다. 

 

Kinikube 의 경우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간단하게 실행이 가능합니다. 

minikube start --driver=<driver name>

위에서 driver name 부분은 다음 목록을 사용하여 설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river name 으로 virtualbox 를 사용한다고 하면 당연히 virtualbox 가 실행하는 머신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기본값으로 하고 싶으면 아래 예제와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minikube start --driver=virtualbox
minikube config set driver virtualbox

 

이와 마찬가지로 만약 기본 메모리 정보를 변경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minikube config set memory 2048

그런데, driver 를 여러 가지로 변경하며서 실행하더라도, 동일한 설정을 유지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위의 명령어는 각 minikube container 안에 설정값으로 남게 되므로, virtualbox 에서의 설정과 docker 에서의 설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minikube/config 폴더에 들어가서 config.json 파일을 열어 봅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해당 파일에는 아무런 내용도 없는 빈 json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

이 파일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 줍니다. 

{
    "memory" : 2048
}

별거 아니지만 항상 까먹고 그래서 이력으로 남겨봅니다. 위 json 에서 문법이 틀리면, 실행 시점에 에러가 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만, 설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니 문법을 잘 지켜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https://kubernetes.io/docs/setup/learning-environment/minikube/#specifying-the-vm-drive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