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ify

Jenkins 에 Maven 설치하기 (How to install maven in jenkins) 본문

Web & Server/Docker & Container

Jenkins 에 Maven 설치하기 (How to install maven in jenkins)

Simplify - Jonghun 2019. 7. 5. 09:44

이 부분은 제가 CI/CD 영역을 구축한 경험이 없어, 실제 업무에서는 어떠한 방향으로 들 진행하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그때그떄 필요한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고, java든 maven 이든, 필요한 것이 이미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다면 그걸 사용하면 될겁니다. 

 

jenkins 의 경우 설정 쪽을 뒤져보면 Global 로 java 나 git, svn 등의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미 시스템에 그런 부분이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라고 베려한 것이구요, 저 같은 경우 jenkins 를 docker로 설치하였고 따라서 별도의 maven은 docker container내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maven프로젝트를 빌드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 어렵지 않게, console output만 보고도 충분히 mvn 명령어가 없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굳이 docker 내에 maven을 설치하려고 들지 말고, jenkins 에서 지원하는 installer 를 이용해서 maven을 설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설정

 

설정에서는 다음과 같이 맞춰줍니다. Jenkins 의 전체 설정 > Global Tool Configuration 로 이동하여 Maven 부분에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적당한 이름을 넣어주고 중요한 것은, Install Automatically 를 체크해 줍니다. 아래 버전은 그냥 dropdown 에서 보이는 것 선택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설정

 

위와 같이 설정하여도 계속 똑같은 에러가 나기에, 찾아보니, 프로젝트에서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설정에서 위와 같이 전체 설정에서 잡아주었던 이름을 넣어줍니다. 

 

이후 빌드를 실행하면 maven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고, maven 빌드도 잘 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빌드된 결과를 어떻게 다른 java docker가 실행하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