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ify

FileZilla 에서 전송한 파일의 포멧 문제 해결방법 How to fix fire-formatting issue in FileZilla 본문

Other/Dev. Tips

FileZilla 에서 전송한 파일의 포멧 문제 해결방법 How to fix fire-formatting issue in FileZilla

Simplify - Jonghun 2019. 12. 24. 13:35

파일질라(FileZilla)는 아마도 FTP Client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일 겁니다. 저 역시 아주 오래전 부터.. 그러니까 개발 작업을 시작하는 때 부터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고, 최근에 유료로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도 했습니다.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나중에 소개하려고 생각하고 있으나,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잘 만들어진 어플(프로그램), 혹은 제가 잘 사용하고 있거나, 아이디어가 좋아 더욱 발전했으면 하는 앱에 기부(donation)형태로 프로 버전을 구매하곤 합니다. 현재는 지금 소개해 드리는 FileZilla 를 비롯하여, Sublime Text, Beyond Compare, 등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점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FileZilla 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에 파일이 깨지는.. 다시말해 손상되는 것은 아니나 포멧이 변경되어 버리는 일들이 간혹 있습니다. 

 

보통은 이러한 문제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우분투 등 리눅스 계열로.. 서로 다른 OS간 파일을 전송할 경우에 발생하는데, 최근 MacBook Pro 에서 파일을 전송했는데도 파일 포멧이 변경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심각한 손상이 되거나 한 것은 아니고, 개행문자가 ^M이 추가된 형태로 일괄 변경되었더라구요.. 그것도 모든 파일에 대해서 그런건 아니고 특정 파일(여기서는 .properties 파일)에서만 발생하였습니다. - Java파일은 대게의 경우에 괜찮고, 단순 텍스트 파일이 보통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듯 합니다.

 

해결방안

FileZilla의 설정 화면에 진입하고 아래와 같이 전송-FTP: 파일종류 메뉴에서 기본전송유형을 자동이나 아스키에서 바이너리로 변경합니다.

 

바이너리는 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전송하는 것에 충실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 두 방식에 비해서 바이너리로 전송하는 것이 속도 측면에서는 얼마나 차이를 보일지는 모르겠습니다. (빠를지 느릴지. 등)

 

이제 테스트 해 보면 정상적으로 업로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전송한 파일 수정

이미 전송해서 수정을 하고 사용하고 있는 파일은 기존 파일로 다시 전송하고 변경작업을 하는 것은 복잡하고 위험한 일입니다. 이럴 때에는 vi 에디터로 특정 부분만 일괄 변경해 주겠습니다. 

 

예를 들어 ^M 으로 개행처리된 파일에서 이를 모두 삭제하고자 한다면, 

 

  1. vi 에디터로 해당 파일 열기
  2. :%s/^M//g 입력 후 엔터
    • 여기에서 : 를 누르면 맨 아래에 명령줄이 생기며
    • %s/ 는 시작을, /g는 종료를 나타내며
    • 그 둘 사이에 /로 구분하여 좌측에는 찾을 문자열이, 우측에는 변경할 문자열을 넣습니다.
    • ^M은 숫자 6위에 있는 ^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ctrl + v + m 을 입력하여 넣는 개행문자입니다.

 

출처/참고자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