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ify

IntelliJ 를 이용한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How to create Spring Boot Project with IntelliJ) 본문

Web & Server/Spring & Spring Boot

IntelliJ 를 이용한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How to create Spring Boot Project with IntelliJ)

Simplify - Jonghun 2019. 6. 7. 11:03

들어가며

 

Sptirng Boot 등 개발에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툴이 필요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개의 IDE는 EclipseIntelliJ로 보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Eclipse가 더 오래되었고, OSGi 방식의 IDE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고,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ntelliJ 는 Android Studio, pycham 등과 함께 최근 각광받는 IDE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실 오래 전에는 Eclipse 에 Android Development Tool 을 추가 설치(Plug-in)해서 Android 개발도 함께 진행했었습니다. 그런데 2016년 경 즈음 해서 갑자기 Android 에서 더 이상 Eclipse plug-in 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Android Studio 를 독자적으로 배포하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Android Studio 가 IntelliJ 기반입니다. (둘 간의 어떤 분쟁이 있거나 했던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 AI, BigData 영역이 확대되면서 python 언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아졌고, 이 부부은 Eclipse 에서 개발하는 것보다는 pycham 이라는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이렇게 두 개의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고, 두 IDE에는 미세하게나마 사상이나 개념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두 IDE에서의 Plug-in을 다 개발해본 저로서는 둘 간의 차이나 사상이 더러 보이더라구요. 여기서는 깊게 들어가지는 않고 추후에 두 IDE의 차이에 대해서 조금 더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Eclipse 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은 이미 앞선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렸으니, 여기에서는 IntelliJ에서 Spring Boot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그리고 동료들이 무엇을 쓰는지를 보고 두 IDE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도 의미 있습니다. (유사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 개발에 편합니다.)

 

 

환경 만들기

 

아래는 홈페이지에 소개된 System Requirements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서 Eclipse 보다는 조금 더 고사양을 요구합니다. 

System requirements

  • 64-bit versions of Microsoft Windows 10, 8, 7 (SP1)
  • 2 GB RAM minimum, 8 GB RAM recommended
  • 2.5 GB hard disk space, SSD recommended
  • 1024x768 minimum screen resolution

IntelliJ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Spring Initializer 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Ultimate 버전이 필요합니다. (물론 Eclipse 같은 다른 툴을 이용해서 이미 생성된 프로젝트를 Import 하는 것은 Community Edition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젝트 생성

 

IntelliJ 를 실행하고 Create New Project 를 클릭합니다.

 

좌측에 목록 중에서 Spring Initializr 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위에서 중요한 것이 Project SDK 부분입니다. 이 부분의 내용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으면 붉은 색으로 표시도고 생성된 프로젝트가 빌드되지 않습니다. 옆에 NEW 버튼을 눌러서 Java 가 설치된 경로를 잡아주거나, 새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특이하게, IntelliJ에서는 모든 빌드 환경을 'SDK' 라고 부릅니다. 초기 화면에서  Configure > Structure for New Project  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처럼 여러가지 빌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정보들을 적절하게 입력해 주고 다음을 누릅니다. 저의 경우 Packaging 을 jar로 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Spring Boot 의 경우.. Spring 은 war 로 합니다..) 만약 Gradle 로 생성하려면 위에서 Type을 변경해 줍니다.

 

여기서도 전 그냥 다음을 누르고 추후에 세부 설정을 합니다. 

여기서도 적절히 입력하고 Finish 를 누릅니다. 

 

위와 같이 나오면 우측 아래에 있는 Import Changes 눌러주고 기다립니다. 처음에 로딩 시간이 다소 걸리는데, 어느정도 자리잡고 나면 빠르게 로딩됩니다. 창 아래에 보이는 Downloading plugins for demo... 부분이 사라질 때 까지 기다립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 Idle 상태가 된 것을 확인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우클릭.. 등등과정을 거치지 말고, 오른쪽 위에 DemoApplication Dropdown 이 있는 곳 옆에 플레이 버튼을 누릅니다.

 

처음 실행시에는 아래와 같은 보안경고 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실행되면 정상입니다. 

 

 

사실 IntelliJ 에서는 Ultimate 버전에서만 지원한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점이긴 합니다만, IntelliJ 만 가지고 있는 장점도 있으므로 IDE중에서 고민해볼만 한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Plug-in 개발했던 것 이후에 한참동안이나 쉬었지만, 다시 조금씩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Comments